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GM이 지금 부진한 이유를 알고 싶은가요? 다시 오를 수 있는 모멘텀 있을까요?

by 주식넘버원 2024. 12. 17.
반응형

GM 2024년도 부진의 이유는?

1. 내수 판매 부진 및 수출 집중 전략:

  • 한국GM의 경우, 상반기에 7년 만에 반기 기준 최다 판매 실적을 기록했지만 이는 수출 호조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 내수 판매는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며, 수입차 브랜드에도 못 미치는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시장에서 GM의 입지가 약화되었음을 의미하며, 전체적인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GM은 한국GM을 쉐보레 소형 SUV의 북미 수출 기지로 활용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내수 시장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내수 판매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비즈니스포스트 [1])

2. 전기차 수요 둔화 및 투자 불확실성:

  •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있으며, 이는 GM의 전기차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의 미국 미시간주 제3공장 건설이 일시 중단된 것은 전기차 수요 부진과 미국의 정치적 지형 변화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고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2])

3. 일시적인 생산 차질 및 시장 상황:

  • 7월에는 GM 한국사업장의 판매량이 전월 대비 반토막 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생산 시설 보수와 임단협 교섭으로 인한 생산 손실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요인도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비즈워치 [3])
  • 글로벌 수요 둔화, 특히 전기차 수요 둔화로 인해 수출 물량이 줄어든 것도 판매 부진의 이유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4. 경쟁 심화 및 전략 변화:

  •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며, GM은 여러 경쟁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의 신차 출시 및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GM의 판매량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GM은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일부 차종의 생산을 중단하는 등 전략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일시적인 매출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4])

5. 긍정적인 요소 및 향후 전망:

  • GM은 2024년 1분기에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고 연간 지침을 상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이는 GM의 전반적인 경영 상황이 나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5])
  • 하반기에는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판매량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GM의 2024년 매출은 내수 시장의 부진, 전기차 시장의 불확실성, 일시적인 생산 차질, 경쟁 심화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GM은 수출 호조, 신차 출시, 수익성 중심의 전략 등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 하고 있으며,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GM 자율주행 택시를 포기한 이유

GM이 자율주행 택시 사업, 즉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한 이유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 때문입니다. 단순히 하나의 이유로 단정 지을 수는 없으며, 여러 상황과 시장의 변화, 그리고 내부적인 판단이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기사와 자료들을 종합하여 GM이 로보택시 사업을 포기한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막대한 투자 비용 및 수익성 문제:

  • 로보택시 사업은 막대한 연구 개발 비용과 인프라 구축 비용이 필요합니다. GM은 지난 8년간 14조 원 이상을 투자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출처: 한겨레 [3])
  • GM 스스로도 로보택시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막대한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즉, 앞으로도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그만큼의 수익을 보장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 특히,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침체 속에서 이러한 막대한 투자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출처: 서울경제 [1])

2. 치열해지는 경쟁:

  • 로보택시 시장은 구글의 웨이모, 테슬라 등 빅테크 기업들을 비롯한 여러 경쟁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출처: 데일리바이트 [5])
  • 이미 웨이모는 안정적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경쟁 업체들도 막대한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GM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3. 안전 문제 및 규제 불확실성:

  • GM의 자율주행 자회사인 크루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인명 사고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출처: 데일리바이트 [5]) 2023년 10월, 다른 차량에 치인 보행자가 크루즈의 자율주행 차량에 깔려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는 크루즈의 안전성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제기했으며, 사업 추진에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 운전석이 없는 형태의 로보택시인 '크루즈 오리진'의 경우, 디자인 특성상 규제 불확실성이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규제 문제는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출처: 그리니엄 [4])

4. 전략 변경 및 우선순위 조정:

  • GM은 로보택시 사업 투자를 중단하는 대신, 기존에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여 판매하는 완성차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Daum [2])
  • 즉,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보다는 기존 자동차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데 투자를 집중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단기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변경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5. 기술적 한계 및 사업 확장의 어려움:

  • 로보택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완성도뿐만 아니라, 도시 인프라, 법규 및 규제 등 여러 요소들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단기간 내에 사업을 확장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GM은 막대한 투자 비용, 치열한 경쟁, 안전 문제, 규제 불확실성, 전략 변경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고려한 전략적인 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GM은 ADAS 기술 개발에 집중하면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새로운 전략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M이 자율주행을 포기하지 않은 이유는?

GM이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했지만, 자율주행 기술 자체를 포기한 것은 아닙니다. 이는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로보택시는 특정 사업 모델, 즉 무인 택시 서비스를 의미하는 반면, 자율주행 기술은 더 광범위한 기술 영역을 의미합니다. GM은 로보택시 사업에서는 철수했지만, 자율주행 기술 개발은 지속하고 있으며, 오히려 전략을 수정하여 다른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GM이 자율주행 기술을 포기하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

  • 자율주행 기술은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GM은 이러한 미래 기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자율주행 기술은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물류, 운송, 도시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GM은 이러한 기술적 잠재력을 포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2. 기존 기술의 활용 및 시너지 효과:

  • GM은 이미 크루즈를 통해 상당한 자율주행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단순히 버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특히, GM은 기존에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여 판매하는 완성차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고도화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는 기존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기술 개발 및 사업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소비자 요구 및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 경험을 원하고 있으며, 이는 ADAS 기능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GM은 이러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속해야 합니다.
  • 자율주행 기술은 교통 체증 완화, 교통 사고 감소, 운전 편의성 향상 등 다양한 사회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GM은 이러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

  • 자율주행 기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GM은 단기적인 사업성 문제로 인해 기술 개발을 포기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 특히,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자율주행 기술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GM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기술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5. 사업 전략의 전환 및 효율성 증대:

  • GM은 로보택시라는 특정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보다 광범위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활용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전환했습니다. 이는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GM은 크루즈 조직을 GM 기술팀과 통합하여 기술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계획입니다. 이는 제한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GM은 로보택시 사업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사업 모델을 전환했지만, 자율주행 기술 자체의 중요성과 미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기술의 활용, 소비자 요구 대응,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속하며, ADAS 고도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통해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GM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주가 방향성은?

GM의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주가 상승 모멘텀이 있을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단순히 몇 가지 지표만으로는 단정 지을 수 없으며, 시장 상황, 경쟁 환경, 미래 전망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 자료들을 종합하여 GM의 펀더멘털과 관련하여 주가 상승 모멘텀 가능성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긍정적 요소 (주가 상승 모멘텀 가능성):

  • ADAS 기술 집중 및 수익성 개선: GM은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하는 대신, 기존 자동차의 ADAS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ADAS 기능은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고, 기존 자동차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출처: 한겨레 [2])
  • 전기차 및 배터리 기술 투자 지속: GM은 전기차 시장에서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얼티엄 배터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배터리 생산 내재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투자는 장기적인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견고한 내연기관차 사업 기반: GM은 여전히 픽업트럭과 SUV 등 내연기관차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견고한 기반은 전기차 전환 과정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주 환원 정책: GM은 배당금 지급 및 자사주 매입 등 주주 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주 가치를 제고하고, 주가 상승을 지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시장 컨센서스 및 목표 주가: 일부 분석가들은 GM의 목표 주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의 긍정적인 전망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목표 주가는 참고 자료일 뿐, 절대적인 지표는 아닙니다.)

부정적 요소 (주가 상승 제한 요인):

  •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를 비롯한 여러 경쟁 업체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GM이 전기차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 글로벌 경기 둔화 및 자동차 수요 감소: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해 자동차 수요가 감소할 경우, GM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높은 금리 및 인플레이션: 높은 금리와 인플레이션은 자동차 구매 심리를 위축시키고, GM의 수익성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변동: 원자재 가격 변동은 자동차 생산 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GM의 수익성을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 기술 경쟁의 불확실성: GM은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했지만, ADAS 기술 경쟁은 여전히 치열합니다. GM이 ADAS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종합적인 판단:

GM의 펀더멘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단기적인 주가 급등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완만한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ADAS 기술 집중을 통한 수익성 개선, 전기차 및 배터리 기술 투자, 견고한 내연기관차 사업 기반 등 긍정적인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부정적인 요소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GM이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한 것은 단기적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 경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따라서, GM의 주가 상승 모멘텀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향후 GM의 ADAS 기술 발전, 전기차 시장 경쟁력 확보, 글로벌 시장 상황 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