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미래컴퍼니, OLED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전환점을 찾고 있는 장비업체

by 주식넘버원 2022. 7. 3.
300x250
반응형

미래컴퍼니, 중국 Hefie Xinsheng Optoelectronics Technology와 계약 체결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 나라 기업의 무덤이 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아픈 손가락이다. 그런데, 미래컴퍼니는 중국 Hefie Xinsheng Optoelectronics Technology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했다. 계약 금액은 77억여 원으로 21년 매출액의 6.7%에 해당한다고 한다. 미래컴퍼니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암울한 현실을 장비 산업으로 극복하고 있다.

 

중국의 보조금으로 이길 수 없는 경쟁

디스플레이는 현재 가장 큰 시장이 TV와 전광판이다. 값싸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처음 LCD TV가 나왔을 때만 해도 20인치만 봐도 사람들이 매우 신기하게 생각했고 가격은 매우 높았다. 그런데, 이제 10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65인치 TV를 설치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LCD TV로 세계를 평정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선점한 시장의 점유를 꾸준히 올리고 있었다. 중국은 디스플레이 기술은 언젠가 일반화될 것이라 생각했다. 그들은 대한민국 기업과 붙을 수 있는 방법은 저가 경쟁력이라 생각했다. 중국 정부는 수출할 경우 국가 경쟁력을 올리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중국 국내에서 파는 것보다 해외 수출할 시 정부 보조금까지 받게 되었기 때문에 중국기업은 너도 나도 수출에 목을 메달았다. 결과 대한민국 대표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넉다운됐다.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매우 선전하는 것 같지만, 고객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하는 현실이 반복되면서 포화된 시장에서 두 회사가 계륵화 되고 있다.

주가도 곤두박질쳤고 디스플레이 쪽 투자자들은 버티고 버티다 손절하는 상황이 왕왕 발생하게 되었다. 

 

소부장은 버틴다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에서 대한민국을 따라올 나라는 없다. 그런데, 이 세상 그 어떤 회사도 중국과 싸워 이기기 어렵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단독으로 독고다이로 중국 업체들과 붙었다가 하이엔드로 밖에 갈 수 없는 상황이 됐다.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찾아 소재 업체들과 미팅을 해 보면 암울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는 어떻게 이길 수 있느냐는 논리였다.

그렇다고 포기하기 어려운 직군이 소재와 장비다.

작년 디스플레이류 주식이 다 하락할 때 덕산네오룩스가 선전하며 10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한 바 있다.

덕산네오룩스는 디스플레이 중 OLED 관련 주요한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장비 업체로 이 역할을 할 업체로 거론되는 기업들이 AP시스템 그리고 미래컴퍼니다.

이 주식들은 잘 버틸 뿐 아니라 상승장을 이끌기도 한다.

 

아이폰 14용 디스플레이 OLED & 갤럭시 폴드 4용 디스플레이 역시 OLED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가 OLED로 굳어지는 것 같다.

비교적 무거운 액정 패널을 써야 하는 LCD 대신 가벼운 OLED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열도 덜 나고 색감도 더 자연스럽다.

고가형 디스플레이에는 OLED가 당연히 사용될 수밖에 없다.

아이폰 14에도 갤럭시 폴더 4에도 OLED가 들어갈 것이다.

갤럭시 폴드 4의 경우 가격을 낮추고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을 사용할 것이고,

동시에 OLED는 기존 스마트폰보다 더 넓은 화면을 구현할 것이기에 

OLED 제조 장비 업체에게 호황이 찾아오리라는 기대감이 생기고 있다.

 

미래컴퍼니의 자회사 미래디피

미래컴퍼니는 자회사 미래디피를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Touch 패널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업에도 진출한 것이다. 업력이 어느 정도 되기 때문에 가능한 사업 확장이다. 고객을 잃을 수 있는 결정을 과감히 진행했고, 매출과 영업이익 개선이 기대된다. 22년 1분기 기준으로 미래컴퍼니는 영업이익증가율이 640%다. 회사가 급성장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 디스플레이 업계로 시장 확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미래는 더 밝아 보인다.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