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매크로 환경

[9월 초 폭락] 코스피 코스닥 폭락 원인과 대응 전략

반응형

코스피 코스닥 양대 시장이 블랙 먼데이를 다시 만들며 3%대 하락을 9월 개장 첫날 기록했습니다. 이때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은 지 생각해 봅시다.

코스피 코스닥이 대폭락하는 사태 다시 발생.. 그러나 8월 폭락과는 양상이 다르다

코스피 코스닥이 갑자기 대폭락하였습니다. 9월 첫날 미국 시장이 하락하면서 그 여파를 그대로 맞아서 9월 3일 부터 대폭락을 기록했습니다. 이런 혼란한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오른 주식에 대한 차익 실현 욕구가 미국 시장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국 시장에 투자한 기관들이 엄청난 매도를 시도했습니다. 반면 매수할만한 주체가 미국 시장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3%대 폭락이 나스닥에서 연출되었습니다. 상반기 상승장을 이끌었던 엔비디아는 하락률이 높아 10% 가까운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회복 불가능할 것처럼 떨어졌습니다. 그여파를 그대로 받는 한국 시장은 바로 그 다음날인 어제 폭락장을 연출했습니다. 월요일을 그럭저럭 넘겼다고 생각했는데 화요일인 9월 4일 엄청난 하락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휘청~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양상은 지난 8월의 블랙먼데이와는 전혀 다릅니다. 그때 하락 시에는 파는 주체가 주저 없이 날렸습니다. 조금이라도 손실을 더 보기 전에 팔자 라는 심리가 작동한 것인지 엄청난 물량이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9월 초 하락은 전혀 그렇지 않고 수급 없이 떨어졌습니다.

수급 없이 떨어지는 것이 더 무섭다.

보통 수급이 몰리면서 떨어지면,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모두 수급에 따라 움직일 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지금 수급이 별로 일어나지 않으면서 빠졌습니다.
파는 주체는 있는 사는 주체는 없다는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한국 주식 시장에 돈을 풀어 부자가 되고자 하는 세력이 줄어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외국인도 국내 기관도 큰손 개미들도 뭔가 구매하는 것을 꺼리는 시장이 되고 말았습니다.
사실 이런식으로 지리하게 계속 빠질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코스피 하락

지금 시장은 계속 하락할 자리를 찾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큰 하락임에도 9월의 하락장에 수급은 지난 8월 5일 하락장에 비해 거래량이 별로 없었습니다. 60만건의 반 정도밖에 안됐습니다. 사실 거래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주식을 살 주체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시장은 메리트가 없어 보이나 봅니다.

대한미국 주식이 더 오를 수 없도록 하는 환율, 금리, 금투세 논란

대한미국 주식을 오르지 못하도록 하는 세가지 팩터가 있습니다.
첫째 환율입니다.
환율이 1320~1380 사이에서 놀고 있습니다. 절대 과거 1200원대로 내려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스탠다드 같아 보입니다. 뉴 노멀이 높은 환율이 되었습니다. 1200원일 때 120원 벌면 0.1달라를 벌게 됩니다. 그런데, 1350원일 때 120원 벌면 0.09 달라를 벌게 됩니다. 이렇게 약한 시장에 외국인이 들어올 이유는 없습니다.
둘째 금리 입니다.
환율과 연동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금리가 미국 금리 보다 낮기 때문에 한국 채권 시장에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국내 채권 시장에 돈이 더 이상 유임되는 경우가 몇개월째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금투세 논란입니다.
금투세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큰손은 많은 돈에 대한 소득세를 크게 내야 합니다. 100억을 벌면 25억 가량을 내야 합니다. 물론 지금은 이정도의 긐투세를 내지는 않습니다. 엄격한 세금 체계가 되입될 경우 투자는 더 위축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으로 내는 세금 보다 금투세가 더 높게 매겨지기 때문에 대한민국 큰손들은 다시 부동산으로 돈을 쓸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주식은 예측의 영역이 아니라 대응의 영역이다.

앞에서 말한 3가지 중 9월 초 처음으로 제기되는 문제가 있는가? 없습니다. 모두 알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세가지 경우 때문에 지금 구태여 주식을 팔 이유는 없습ㄴ디ㅏ. 따라서 지금 나오는 주가 하락은 이유가 있다기 보다 수급의 회오리 중 하나일 것으로 보입니ㅏㄷ.

대응 방법

1. 모멘텀이 작용하기 어려운 주식의 손절과 현금화 (물론 고수 아니면 이거 해 내는 것 불가능합니다.)
2. 너무 많이 빠진 것 부터 팔기 그리고 생긴 현금으로 현재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종목에 투자한다.(많이 오른 종목에 돈을 다시 넣는다는 것이 바보 같아 보일 수 있으나, 주식은 오르면 추세를 형성하고 추세적으로 상승하는 주식은 반드시 50% 가까운 수익률을 보여 줍니다.
3. 그냥 스테이
이렇게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스테이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쫓아가는 매매는 손실을 2배로 만드는 매직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