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오브젠 인공지능 마테크 기업 코스닥 상장 성공적

by 주식넘버원 2023. 1. 31.
반응형

오브젠이 코스닥 상장 따상을 기록!!! 앞으로 AI 종목 더 오르겠네~

기술특례상장 성공

인공지능(AI)마테크(마케팅+기술) 전문기업 오브젠이 오는 30일 기술성장특례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

기술특례상장이란?

기술성장특례는 기술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업에게 일부 외형 요건을 면제 또는 완화해주는 제도다. 성장성이 우수한 유니콘기업에게 수익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상장할 수 있도록 하는 유니콘 특례상장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대표 유니콘기업들이 얼어붙은 시장상황을 감안해 IPO(기업공개)를 포기하는 가운데, 오브젠은 기대 이하의 공모주 청약 결과를 받아들음에도 ‘정면돌파’를 선택했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대단한 자신감이다.

오브젠 제품


강력한 돌파 시도


오브젠 측은 “시장 상황에 적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며 “희망공모가의 최저가액인 1만8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됐고, 이에 따른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700억원에 조금 못미치게 됐다”고 아쉬워 했다.

지난 16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된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 결과, 오브젠은 경쟁률이 5.97대1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달 진행된 일반청약 공모 중 티이엠씨에 이어 두 번째로 저조한 경쟁률을 보였다. 청약증거금은 약 104억원이 모였다.

회사 설립자이자 제품개발 등 기술을 총괄하고 있는 전배문 오브젠 CTO는 “IPO로 인해 더 큰 동력을 얻게 된 만큼 성장 속도를 높여갈 것”이라며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매출 성장과 이익 실현을 바탕으로 상장 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오브젠은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적용한 마케팅 솔루션 개발 사업을 하고 있다. 2000년 설립됐으며, 2대 주주인 네이버클라우드와 솔루션 개발 협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도 꾀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92억원, 영업이익은 5300만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4% 증가했고 흑자 전환했다.

따상 성공

오브젠은 따상에 성공했다.
코스닥 지수 하락 중에 이룬 쾌거다.
마테크 산업이 AI 산업 확장 및 투자 열풍과 맞물린 결과로 보인다.

AI 관련주 얼마나 더 오를까??

이제 올해 대세는
반도체도 자동차도 이차전지도 아닌 로봇 AI로 규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 흐름에 주도주 조금이라도 있어야 소외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