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현대기아차 그룹의 최고 회사 자리를 노리고 있다.
현대차 보다 몇몇 라인은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기아 미국 IRA 대응 등 최종 조립 조건 맞춰 장사할 수 있는 대범한 기업
기아는 미국 IRA법에 대한 대응을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 기아 멕시코 전기차 생산을 결심하다.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고자 북미 지역에 전기차(EV) 공장 설립을 서두르는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이어 멕시코 생산시설의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IRA가 정한 세액공제 적용 조건에 따르면 전기차 최종 조립이 미국·캐나다·멕시코에서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1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사무엘 가르시아 누에보레온 주지사는 최근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기아가 멕시코 공장을 확장한다"며 "전기차 생산이 누에보레온으로 들어온다. 누에보레온은 다음 글로벌 전기차 허브"라고 밝혔다.
기아는 2016년 누에보레온주 페스케리아에 멕시코 공장을 건설했다. 중국, 유럽, 미국에 이어 네 번째로 지은 해외 공장이다. 기아 멕시코 공장의 연간 생산 능력은 40만대로 해외 시설 가운데 가장 크다. 하지만 여기서 생산하는 두 모델인 리오와 K3의 북미 지역 판매가 부진해 최근에는 실제 생산량이 생산 능력에 한참 못 미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2021년에는 생산량이 21만9400대, 지난해에는 26만5000대에 그쳤다. 코로나19 사태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끝나거나 완화된 지난 1분기에도 여전히 생산 실적이 생산 능력을 밑돌았다.
이 와중에 IRA를 앞세운 미국이 '최종 조립 조건'을 들고나오자, 현대차그룹이 멕시코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신규 설비 건설이나 기존 라인 증설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에선 현대차그룹이 목표로 한 2030년 전기차 364만대 생산(국내 151만대, 해외 213만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멕시코 공장의 전동화 생산체제 전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의 2030년 전기차 판매 목표만 160만대에 이른다.
북미 지역에서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신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건설 중이다. 준공 시점도 세액 공제 혜택을 빨리 받고자 당초 예정했던 2025년 상반기에서 2024년 하반기로 앞당겼다. 동시에 연간 30만대 규모인 조지아 공장 생산 능력을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 밖에 전동화 라인을 구축해 올해 초부터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생산을 시작한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처럼, 기아 조지아 공장 역시 일부 생산라인을 전기차 전용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다른 한 축인 유럽에서도 현대차그룹 전동화 모델 생산이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35년부터 유럽에서 100% 전동화 모델만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유럽권역 전기차 생산거점 역할을 하는 현대차 체코 공장에서는 2020년부터 코나 일렉트릭과 투싼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전동화 모델을 만들고 있다. 작년부터 스포티지 PHEV를 양산 중인 기아 슬로바키아 공장도 2025년부터는 유럽 시장에 특화된 소형·중형 전기차를 만들 계획이다.
2) 기아 현대와 함께 대학과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을 설립했다.
현대자동차·기아가 국내 우수 대학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전기차 에너지 연구 생태계를 조성한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 15일(수)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서울대학교·중앙대학교·홍익대학교 및 현대자동차·기아 연구개발본부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을 설립하는 기념 행사를 가졌다.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은 ▲eP(Electric Powertrain, 전기 파워트레인) 연구그룹과 ▲열에너지 연구그룹 ▲에너지 플로우 분석그룹으로 구성된다. 각 연구그룹은 전기차 에너지 분석 기술과 배터리 신기술을 개발하는 공통 과제를 수행하며 연구 인프라를 공유한다. 그리고 전공 분야에 기반한 단일 주제를 연구하는 테마 연구 과제를 통해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특화된 인재를 육성한다.
▲eP 연구그룹은 서울대 기계공학부 민경덕 교수팀과 홍익대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박성진 교수팀이 맡아 전기차 배터리 열관리 개발 프로세스 및 배터리 액침 냉각 시스템을 연구한다.
▲열에너지 연구그룹은 서울대 기계공학부 김민수 교수팀과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김민성 교수팀이 맡는다. 냉매를 이용한 고효율 히트펌프 시스템 연구와 히트펌프 물리 해석 모델 및 부품 모듈화 개발을 담당한다.
▲에너지 플로우 분석그룹은 서울대 기계공학부 송한호 교수5팀이 시뮬레이션 기반의 최적 에너지 제어 전략 및 활용 방안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공동연구실이 미래 선도 기술 발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고성능 연구 설비와 차량시험비 등을 지원한다. 또한, 분야별 전문가를 확보하기 위해 내부 인재 육성과 더불어 우수 인재 채용도 연계한다.
이날 공동연구실 설립 행사에서 현대자동차·기아는 연구실 현판을 서울대학교 김재영 연구부총장에게 전달했다.
현대자동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 사장은 “전동화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미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신기술 개발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에서는 산업계와 학계가 밀접하게 협력해 초격차 기술을 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3) 예상 외 대박 조짐 EV9
3열 대형SUV전기차 EV9의 사전계약이 1만대를 돌파하며 플래그십 차종 역대 최고치를 기록, 성공적 론칭을 예감케 했다. EV9은 오는 친환경자동차 고시등재 후인 6월중순부터 인도될 예정이다. (사진=기아)
[인사이드비나=오태근 기자] 기아가 국내최초 3열 대형SUV 전기차 ‘The Kia EV9(이하 EV9)’의 사전계약이 1만대를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EV9은 웅장함이 돋보이는 외관과 새로운 차량경험을 선사할 실내공간을 갖췄으며, 99.8kWh 대용량 배터리 기반 501km의 1회충전 주행거리(19인치휠 2WD모델 산업부인증 기준)를 달성했으며 최고수준의 신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지난 3일 시작한 EV9의 사전계약은 기본모델(에어, 어스 트림)과 GT-line으로 진행했는데 영업일 8일만인 지난 15일 마감기준 1만367대가 접수됐다.
기아 전동화 라인업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인 EV9은 K9(2012년, 15영업일 3201대)과 모하비(2019년 11영업일 7137대) 등 기아의 역대 플래그십 차종의 최종 사전계약 대수를 훌쩍 넘어서며 국내최초 3열 대형 전동화 SUV의 성공을 예감케했다.
EV9 사전계약 고객의 86%는 ▲듀얼 칼라 엠비언트 라이트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기본모델의 ‘어스’ 트림과 ▲전용 디자인 사양 ▲부스트 ▲스몰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등 고급감이 높은 사양이 기본 적용된 GT-line을 선택했다.
기아는 이같은 결과가 기존 플래그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고급트림 선호경향이 반영됐다고 보고, 새로운 플래그십 EV9이 프리미엄차량 구매를 기다리던 고객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고속도로 주행보조2 ▲10에어백 등 상품성이 뛰어난 기본트림 ‘에어’를 선택한 고객의 67%는 1회충전으로 최대 501km를 주행할 수있는 2WD 구동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나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수요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고객은 전체계약의 60%의 비중을 차지했는데 연령대별로는 혁신적 신기술 수용도가 3040 고객이 60%(40대 40%, 30대 20%)에 달했다.
또한 EV9 법인고객의 79%가 편안하고 여유로운 2열 거주환경을 구현해주는 6인승 시트를 선택, 임원용 또는 주요VIP 의전용 ‘쇼퍼 드리븐(Chauffeur driven)’ 차량으로서 상품성도 인정받았다.
기아는 오는 6월중순 EV9 기본모델의 4WD 사양이 가장 처음으로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고시등재후 본격적으로 고객에게 EV9을 인도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기아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2700원(3.0%) 떨어진 8만73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이날 기아 주가는 약세(800원 하락)로 장을 시작해 시종 저조한 흐름을 이어갔으며 오후장 들어 낙폭이 더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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