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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의 매크로 환경

2차전지 한국과 중국의 경쟁 경제성 확보가 관건이다

by 주식넘버원 2023.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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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 한국과 중국의 경쟁 생산성 및 경제성 확보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차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 한국도 중국도 필요합니다.

전기차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전기차용 배터리가 바뀌고 있다.

전기차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전기차용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원재료 비용 절감: 전기차용 배터리의 원재료 비용은 전체 비용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원재료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높은 것이 전기차 가격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재료의 대체 소재 개발이나 원재료의 효율적인 사용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생산 공정 개선: 전기차용 배터리의 생산 공정에도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생산 공정을 개선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식 코팅 공정이나 롤투롤(roll-to-roll) 공정과 같은 생산 공정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 배터리 용량 향상: 배터리 용량이 높아지면 전기차의 주행 거리가 늘어나므로, 배터리 용량을 높이는 기술 개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튬 함량을 높이거나 음극재에 실리콘을 사용하거나 전해질에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기술 등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전기차용 배터리의 가격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기차 배터리에서 중국과 한국

전기차 배터리는 중국식 배터리와 한국식 배터리가 모두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세계 최대 시장으로, 2023년 기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은 생산 규모와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대표적인 중국 전기차 배터리 기업으로는 CATL, BYD, LG화학,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한국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세계 2위 시장으로, 2023년 기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은 기술력과 품질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대표적인 한국 전기차 배터리 기업으로는 LG화학, 삼성SDI, SK온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국과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생산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중국식 배터리와 한국식 배터리 모두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다양한 자동차 제조업체에 공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체적으로, 중국식 배터리는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반면, 한국식 배터리는 기술력과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가격과 성능을 고려하여 중국식 배터리와 한국식 배터리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국식 배터리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유럽과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성능과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식 배터리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중국과 한국이 양분하는 구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두 나라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생산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FP 배터리가 가장 저렴한데, 경쟁하는 배터리는 뭔가요?

LFP 배터리와 경쟁하는 배터리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 NCM 배터리: LFP 배터리와 가장 경쟁이 치열한 배터리입니다. NCM 배터리는 니켈, 코발트, 망간을 양극재로 사용하는 배터리로, 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 거리가 더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NCM 배터리는 LFP 배터리보다 충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NCA 배터리: NCM 배터리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니켈 함량이 더 높은 배터리입니다. NCA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아 주행 거리가 가장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NCA 배터리는 NCM 배터리보다 충전 속도가 더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LTO 배터리: 리튬-티타늄산철(LTO)을 사용하는 배터리입니다. LTO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충전 속도가 매우 빠르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거리 운행이나 도심 주행에 적합한 배터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고체 전해질 배터리: 기존의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배터리입니다. 고체 전해질 배터리는 안전성이 높고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배터리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량의 용도와 성능 요구 사항에 따라 적합한 배터리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FP 배터리가 가장 저렴한 이유

LFP 배터리보다 NCM 배터리가 비싼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재료 가격 차이: LFP 배터리의 양극재는 철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합니다. 반면, NCM 배터리의 양극재는 니켈, 코발트, 망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특히, 코발트는 희소 자원이며 가격이 변동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생산 공정 차이: LFP 배터리는 생산 공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듭니다. 반면, NCM 배터리는 생산 공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듭니다.
  • 성능 차이: NCM 배터리는 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차이로 인해 NCM 배터리는 LFP 배터리보다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LFP 배터리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와 충전 속도에서 NCM 배터리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NCM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와 충전 속도가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량의 용도와 성능 요구 사항에 따라 LFP 배터리와 NCM 배터리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단거리 운행이나 도심 주행에 적합한 차량에는 LFP 배터리가 적합하고, 장거리 운행이나 고속 주행에 적합한 차량에는 NCM 배터리가 적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LFP 배터리가 경쟁력 있는 이유는?

중국과 한국은 모두 LFP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주자입니다. 두 나라 모두 생산 규모와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중국은 LFP 배터리 생산량에서 세계 1위 시장으로, 2023년 기준 전 세계 LFP 배터리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LFP 배터리 기업으로는 CATL, BYD, EVE Energy, Guoxuan High-Tech 등이 있습니다.

한국은 LFP 배터리 생산량에서 세계 2위 시장으로, 2023년 기준 전 세계 LFP 배터리 생산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LFP 배터리 기업으로는 LG화학, 삼성SDI, SK온 등이 있습니다.

두 나라의 LFP 배터리 기업들은 모두 기술 개발과 생산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중국과 한국의 LFP 배터리 기술력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LFP 배터리는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반면, 한국의 LFP 배터리는 기술력과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가격과 성능을 고려하여 중국과 한국의 LFP 배터리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국의 LFP 배터리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유럽과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성능과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의 LFP 배터리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LFP 배터리 시장은 중국과 한국이 양분하는 구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두 나라의 LFP 배터리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생산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반적으로, 중국과 한국은 모두 LFP 배터리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두 나라의 LFP 배터리 기업들은 모두 기술 개발과 생산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LFP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 가장 LFP 잘만드는 기업은?

우리나라에서는 LG화학, 삼성SDI, SK온 등 3대 배터리 기업이 LFP 배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 LG화학: LG화학은 2023년 기준으로 세계 2위의 LFP 배터리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LFP 배터리는 중국,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BYD, 테슬라, BMW 등이 있습니다.
  • 삼성SDI: 삼성SDI는 2023년 기준으로 세계 3위의 LFP 배터리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LFP 배터리는 중국,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BYD,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 SK온: SK온은 2023년 기준으로 세계 4위의 LFP 배터리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온의 LFP 배터리는 중국,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BYD, 테슬라, GM 등이 있습니다.

국내 LFP 배터리 기업들은 모두 기술 개발과 생산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국내 LFP 배터리 생산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LG화학은 2023년 11월에 중국 장쑤성에 연산 25GWh 규모의 LFP 배터리 공장을 착공했습니다. 이 공장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도 2024년부터 중국에 연산 10GWh 규모의 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SK온도 2025년부터 중국에 연산 10GWh 규모의 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국내 LFP 배터리 기업들은 중국을 넘어 세계 최대의 LFP 배터리 생산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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