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미국 바이오주] 정신분열증 치료제 카루나테라퓨틱스 급등 중

by 주식넘버원 2023. 12. 22.
300x250
반응형


Health Rounds: Schizophrenia drug using new approach shows promise in trial

건강 라운드: 새로운 접근법을 사용한 정신분열증 치료제가 임상시험에서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헬스 라운드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올해의 마지막 뉴스레터에서는 수십 년 만에 정신분열증 치료에 가장 큰 진전을 가져올 수 있는 실험 약물과 더 많은 장기를 이식할 수 있도록 기증된 간을 체온으로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입원한 중환자의 양치질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만으로도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분석 결과를 보도합니다. 2024년에는 더 많은 최첨단 건강 과학과 의학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정신분열증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는 실험 약물

7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정신분열증 치료를 위한 새로운 유형의 항정신병 약물이 성공적인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상용화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연구자들이 밝혔습니다.

실험용 약물인 카루나 테라퓨틱스(Karuna Therapeutics)의 카XT는 중추신경계에서 무스카린 수용체라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데, 이 단백질은 최근 정신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기존의 모든 항정신병 약물은 도파민 수용체라는 단백질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란셋에 자세히 소개된 이 임상시험에는 5주 동안 정신분열증으로 입원한 252명의 환자에게 KarXT 또는 위약을 투여했습니다.

연구가 끝날 무렵,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들은 졸음, 체중 증가, 불수의적 움직임 등 기존 항정신병 치료와 일반적으로 연관된 많은 부작용 없이 모든 결과 측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감소를 보였습니다.

KarXT에는 자노멜린과 트로스피움이라는 두 가지 약물의 조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루나는 현재 비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장기 연구에서 이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연구와 함께 발표된 논평에 따르면, 현재 사용 가능한 항정신병 약물 치료에 내성을 보이는 환자가 3명 중 1명 정도이고 기존 약물은 모두 장애를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에 대한 필요성이 분명히 있다"고 합니다.

카루나는 2024년 9월에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KarXT의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새로운 저장 기계간 이식 개선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이식 외과 의사들은 기증된 간을 얼음에 보관하는 방식에서 정상 체온에서 보존하는 방식으로 서서히 전환하고 있으며, 이 방식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에서 52,000건 이상의 간 이식이 시행되었으며, 이 중 기증자로부터 간을 적출하여 수혜자에게 이식하는 과정에서 소위 저온 기계 관류법(NMP)으로 간을 보존한 사례는 742건에 달한다고 미국 외과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Surgeons)에 보고되었습니다.

표준 저온 보관 방식에 비해 NMP를 사용하는 외과의는 기증자의 일부 특성으로 인해 장기가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을 위험이 있는 '한계 간'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연구진은 한계 간 사용이 증가한다는 것은 기증된 간이 폐기되는 횟수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NMP 수혜자들은 장기를 구할 수 있을 때까지 더 오래 기다리는 경우가 더 많았고, 특별히 아픈 경우도 더 많았습니다.

저장 시간은 콜드 스토리지보다 NMP를 사용할 때 평균 3~4시간 더 길었습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식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간이 기능하는 비율은 거의 동일하다고 연구진은 밝혔습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얼음을 사용하는 것보다 NMP를 사용한 장기 보관 시간이 길수록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NMP를 사용한 경우 낮에 훨씬 더 많은 이식 수술을 할 수 있었던 반면, 표준 수술은 냉장 보관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밤중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연구진은 이식 전 간을 정상 온도에서 보존하는 것이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주목할 만한 이점이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카루나 테라퓨틱스



병원에서의 칫솔질로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입원 환자, 특히 중환자가 매일 칫솔질을 하는 것이 병원성 폐렴 및 기타 부작용 발생률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보스턴 브리검 여성 병원의 마이클 클롬파스 박사는 성명에서 "병원 예방 의학계에서 효과적이면서도 저렴한 이 같은 방법을 찾는 것은 드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기기나 약이 아니라 양치질처럼 간단한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입니다."

클롬파스와 그의 동료들은 2,700명 이상의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한 15건의 무작위 임상시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매일 칫솔질을 한 환자들, 특히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들 사이에서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폐렴 발생률이 낮고 관련 사망률도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병원성 폐렴은 입안의 박테리아가 환자의 기도로 들어가 폐를 감염시킬 때 발생합니다. 연구진은 매일 칫솔질을 하면 구강 내 박테리아의 양이 줄어들어 잠재적으로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월요일 JAMA 내과학에서 설명했습니다.

칫솔질은 또한 기계식 인공호흡기 사용 기간 단축, 중환자실(ICU) 입원 기간 단축, ICU 사망률 감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망률 감소에 대한 신호는 놀랍습니다. 이는 병원에서 규칙적으로 칫솔질을 하면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라고 클롬파스는 말합니다.

지금 프리마켓 40% 급등

지금 엄청나게 상승 중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