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가 되는 길

[책 추천] "총 균 쇠" 제레미 다이아몬드의 역작 줄거리 내용 요약

by 주식넘버원 2023. 12. 26.
300x250
반응형

총균쇠는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저서로, 문명의 발전과 쇠퇴의 원인을 지리적 요인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총균쇠 제레미 다이아몬드

저자는 문명은 지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합니다. 즉, 기후, 지형, 식생, 동물상 등 지리적 환경이 문명의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비교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가 문명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을 밝혀냅니다.

은 무기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무기의 발전은 전쟁에서 승리하고 영토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은 질병의 확산을 의미합니다. 질병의 확산은 인구 감소와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는 금속 가공 기술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금속 가공 기술의 발전은 농업, 무기,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세 가지 요소가 유라시아 대륙에서 먼저 발전하였고, 그 결과 유라시아 대륙의 문명이 다른 대륙의 문명보다 더 빠르게 발전했다고 주장합니다.

총균쇠문명의 발전과 쇠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책으로, 출간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총균쇠의 하이라이트 잉카문명의 멸망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총균쇠에서 잉카문명의 멸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첫째, 16세기 초 스페인의 침략입니다. 스페인은 당시 최첨단의 무기를 보유하고 있었고, 잉카는 이에 맞설 수 있는 방어력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스페인의 침략으로 잉카의 수도 쿠스코는 함락되었고, 잉카 황제 아타우알파는 처형되었습니다.

둘째, 유럽에서 전염된 질병입니다. 스페인의 침략군은 유럽에서 전염된 질병을 잉카에게 전파했습니다. 이 질병으로 인해 잉카의 인구가 급격히 감소했고, 국가 기능이 마비되었습니다.

셋째, 잉카의 중앙집권 체제입니다. 잉카는 강력한 중앙집권 체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페인의 침략으로 이 체제가 무너지면서 잉카의 통치력이 약화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이러한 세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잉카문명의 멸망을 초래했다고 주장합니다.

첫째 요인은 잉카문명의 멸망에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었습니다. 스페인의 침략은 잉카문명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반을 완전히 무너뜨렸습니다.

둘째 요인은 잉카문명의 멸망을 가속화시킨 요인이었습니다. 유럽에서 전염된 질병은 잉카문명의 인구를 60% 이상 감소시켰고, 이는 잉카문명의 재건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셋째 요인은 잉카문명의 멸망을 불가피하게 만든 요인이었습니다. 강력한 중앙집권 체제는 잉카문명의 통합과 발전에 기여했지만, 스페인의 침략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설명은 잉카문명의 멸망에 대한 기존의 설명과는 다른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기존의 설명은 주로 스페인의 침략을 잉카문명의 멸망의 원인으로 꼽았지만, 다이아몬드는 여기에 질병과 중앙집권 체제를 추가하여 보다 복합적인 설명을 제시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