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중국 EV 등록 급증 테슬라 주가도 급등! 가격인하 효과

by 주식넘버원 2023. 1. 18.
반응형

테슬라 가격인하로 테슬라 인기를 되찾았다. 주가도 따라가고 있다.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 테슬라 반등

테슬라(TSLA) 주가는 주간 중국 차량 등록 데이터가 1월 첫째 주 동안 중국 가격을 인하한 후 글로벌 EV 거대 기업의 초기 판매 증가를 보여주면서 상승했다.

Tesla China EV 등록은 1월 9~15일 주에 12,654건으로 전주 2,110건에 비해 500% 증가했더. 이번 주 중국의 모든 승용차 총 판매량은 437,700대를 기록 중이다. 이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수치이며 전주 대비 50.5% 증가한 수치다.


중국의 다른 전기차 업체도 선전


Tesla의 중국 경쟁업체인 BYD(BYDDF)는 40,420건의 등록으로 자동차 제조업체 분야를 계속 주도하고 있더. EV 스타트업 Li Auto(LI)와 Nio(NIO) 및 XPeng(XPEV)은 이번 주에 각각 4,527대, 2,974대, 1,817대를 판매했다.


바닥을 찍은 듯한 테슬라

Tesla와 동일한 가격대에서 경쟁하는 XPeng은 화요일 초 대부분의 모델에서 가격을 인하했다. 테슬라 가격인하 효과로 주식은 화요일 시장 거래에서 7.4% 상승한 131.44를 기록했다. 시간 외 시장에서 더 오르고 있다. TSLA 주가는 지난 주 8.3% 상승하여 1월 6일 저점인 101.81에서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많은 분석가들도 Tesla 주식에 무게를 두어 가격 목표를 낮췄기 때문에 반등은 더 고맙게 느껴진다.

테슬라 가격 인하 효과

가장 최근의 등록 번호는 Tesla가 중국에서 가격을 인하하기로 한 1월 6일 결정의 일부 이점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Tesla는 중국에서 모델 3 및 Y의 가격을 인하했으며 기본 모델 3은 13% 이상 인하된 $33,570 이다. CnEVPost에 따르면 중국의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Tesla는 발표된 삭감 후 3일 이내에 30,000건의 주문을 받았다고 한다. 실로 어마무시한 실적이다.


테슬라를 더 늘리기 두려운 이유

그러나 수요 증가가 지속될 것인가?  테슬라 상하이 수출, 또 다른 상하이 공장 폐쇄를 포함해 다가오는 춘절 연휴 진행 중인 코로나19 사태 등은 테슬라의 현지 수요에 대한 명확한 회복세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 투자자들은 약간 보수적

금요일 Tesla는 미국과 유럽에서도 대규모 가격 인하를 발표했다. Tesla 주식은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에 따라 $7,500의 세금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상태로 만들었다. 큰 차인 모델Y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지난주에는 주가가 내렸다.

웰스파고는 긍정적으로 본다.

화요일 Wells Fargo 애널리스트 Colin Langan은 투자자들에게 Tesla의 가격 인하가 전체 자동차 산업에 대응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선두인 테슬라가 엄청난 가격인하를 감행했기 때문이다. Langan은 삭감이 이전에 Tesla를 고려하지 않은 구매자를 끌어들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테슬라 가격인하가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부정적으로 본다.

한편 Bank of America 애널리스트인 John Murphy는 화요일 Tesla 주식에 대한 회사의 목표 가격을 135에서 130으로 낮췄다. Murphy는 TSLA 주식에 대해 "중립" 이라 했다.



테슬라가 이제 자동차 가격에 연동하는 주식이 되었다.

밈주식이라 해서 급등락을 하던 주식이며 팬덤으로 움직이던 주식에서 이제는 실적과 전망에 연동하는 주식이 되었다.
느낌으로 사면 안된다. 테슬라 가격인하가 정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잘 고려해서 사야한다.
내 주식은 언제 회복할까??? 200층은 너무 멀어 보인다. ㅠㅠ
하여간 주식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의 영역이다.
상황을 보며 늘릴지 줄일지 생각 중인데… 조금 더 오를 것 같기는 하나 1/4분기에 200찍을 지는 모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