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매크로 환경

[오늘 주식 시황] 중국 경기 불안감으로 코스피 코스닥 모두 하락 그래도 AI 인공지능 관련주 로봇주 날다

by 주식넘버원 2024. 1. 16.
반응형

중국 경기에 대한 불안감이 더 확대되면서 코스피 코스닥 모두 하락했다.

중국 때문에 모두 내린 아시아 시장

중국 시장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지역 전체의 신뢰도가 낮아지면서 홍콩 벤치마크가 거의 2% 하락하는 등 화요일 아시아 지역의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미국 시장은 월요일에 문을 닫았고 투자자들은 밤새 거래에 대한 단서를 얻지 못했습니다. 화요일 오전, S&P 500의 미래는 0.4% 하락했고,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0.3% 하락했습니다.

도쿄 닛케이 225 지수는 하락해 새해 연승 행진을 이어가며 3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0.8% 하락한 35,619.18을 기록했습니다.

 

 

전직 중앙은행 관계자가 일본은행이 오랜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달러화는 일본 엔화에 대해 약세를 보였습니다. 달러화는 월요일 늦은 145.75엔에서 146.12엔으로 상승해 한 달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BOJ가 기준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유지한 10년 이상의 극단적 통화 완화 조치에서 언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가 몇 달 동안 시장을 맴돌았습니다. 특히 경제가 대유행의 충격에서 회복되면서 치솟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연준과 다른 중앙은행이 금리를 급격하게 인상한 이후 전략 변경을 위한 게임 계획에 대한 추측이 불붙었습니다.

홍콩 항셍지수는 1.9% 하락한 15,905.80에 마감했습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0.3% 상승한 2,893.99로 하락세를 회복했다.

투자자들은 기술 및 부동산 회사의 주식을 팔고있었습니다. 온라인 음식배달업체 메이투안은 2%, 게임업체 텐센트는 2.2% 하락했다. 재정적으로 부진한 부동산 개발업체인 China Garden Holding은 4.2% 하락했고 Sino-Ocean Group Holding은 9.5% 하락했습니다.

중국은 수요일 경제 업데이트를 발표할 예정인데, 경제학자들은 지난 7~9월의 4.9%에서 지난 분기에 5.3%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대부분의 예측에서는 베이징이 부동산 부문의 위기와 부진한 소비자 수요 문제로 계속 고군분투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의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고 시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월요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더 많은 지출을 촉진하기 위한 개혁을 시행하지 않으면 "성장률이 4% 미만으로 크게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아시아 다른 지역에서는 한국 코스피 지수가 0.8% 하락한 2,497.59를 기록했고, 호주 S&P/ASX 200 지수는 1.1% 하락한 7,414.80을 기록했습니다.

 

월요일 유럽 시장은 한 주의 시작이 낙관적이었습니다.

 

독일 DAX는 정부의 보고에 따라 0.5% 하락한 16,622.22를 기록했습니다.경제는 0.3% 위축됐다1년 전인 2023년. 파리 CAC 40 지수는 0.7% 하락한 7,411.68을 기록했습니다. 영국 FTSE 100 지수는 0.4% 하락한 7,594.91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연준이 올해 몇 차례 금리를 인하할 만큼 인플레이션이 냉각될 것이라는 희망으로 S&P 500을 사상 최고치의 0.3% 이내로 끌어내리는 등 몇 달 동안 기록적인 상승세를 이어왔습니다.

금리와 수익률이 완화되면 경제와 금융 시스템에 대한 압력이 완화되는 동시에 투자 가격이 상승합니다.

트레이더들은 연준이 2024년까지 기본 금리를 6회 이상 인하할 것이라는 점에 크게 베팅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준 자체가 암시한 것보다 훨씬 더 공격적인 조치가 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에 확실히 도달하지 못할 경우 금리를 추가 인상할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나왔습니다. 연방기금 금리는 이미 2001년 이후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다른 거래에서는 뉴욕상업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의 전자 거래에서 미국 기준 원유 배럴이 33센트 하락한 72.3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월요일에는 66센트 오른 $72.68을 기록했습니다.

국제표준인 브렌트유는 배럴당 7센트 하락한 78.08달러를 기록했다.

유로는 $1.0952에서 $1.0922로 하락했습니다.

 

이 와중에도 오른 온디바이스 AI 인공지능 관련주 제주반도체 

제주반도체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모바일 기기, 통신, 사물인터넷용 MCP(멀티칩 패키지) 메모리 반도체 개발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디바이스 AI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LPDDR(저전력 낸드플래시)를 생산하고 있으며, 퀄컴과 미디어텍으로부터 기술 인증 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기기 내에서 AI 연산을 수행하는 기술로, 5G,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AI가 활성화되면, 기존 서버나 클라우드에 연결하지 않고도 기기 자체에서 AI 연산을 수행해야 하므로, 저전력·저용량의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주반도체는 온디바이스 AI의 핵심 부품인 저전력·저용량 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제주반도체의 LPDDR 메모리 반도체는 기존 DDR 메모리 반도체 대비 70% 이상의 전력 효율을 개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3D 기술을 적용하여 용량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가시킨 제품도 개발 중으로, 온디바이스 AI의 성능과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온디바이스 AI 시장의 성장에 따라 제주반도체의 실적도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상한가인 새로운 로봇 관련주 인탑스

인탑스는 1975년 설립된 중견기업으로, IT 디바이스,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ASS'Y, 금형 및 기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T 디바이스 사업은 휴대폰, 태블릿, PC 등 IT 디바이스의 구조물 부품, 금속 부품, 플라스틱 부품, 기구 부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애플 등 글로벌 IT 기업에 주요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은 자동차의 내/외장재, 구동계 부품, 전장 부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주요 자동차 제조사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 ASS'Y 사업은 냉장고, 세탁기, TV,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의 조립 사업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가전 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금형 및 기타 사업은 금형, 사출, 조립, 도금, 표면처리 등 다양한 공정을 통해 부품을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인탑스는 50년이 넘는 업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에 주요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중견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신사업으로 의료기기, 로봇 등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인탑스의 매출액은 2,528억 원, 영업이익은 386억 원, 당기순이익은 29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늘 인탑스가 상한가를 기록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스마트폰 부품 업황의 개선 기대감입니다. 삼성증권 이종욱 연구원은 오늘 보고서를 통해 "인터플렉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상향 조정해 매출액 1829억원과 영업손실 15억원"으로 추정했습니다. 영업손실 추정치는 종전 230억원에서 215억원이 감소했습니다. 이 연구원은 "12월 가동률이 예상을 상회한 점과 삼성전자의 모델 축소" 등에 주목해 인터플렉스의 흑자전환 시기가 올해 3분기에서 1분기로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모델 플랫폼의 수를 30% 줄이고, 이에 맞춰 중저가 전략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인탑스와 같이 삼성전자 내 점유율이 높은 업체에게 '선택과 집중, 대량 물량 확보'에 따른 생산성 향상의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둘째, 인탑스의 신사업 진출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인탑스는 최근 의료기기, 로봇 등 분야로 신사업을 진출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인공관절, 척추 임플란트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로봇 분야에서는 물류 로봇, 의료 로봇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탑스의 신사업 진출은 기존 IT 부품 사업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됩니다. 인탑스는 신사업을 통해 향후 중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오늘 투자자들이 인탑스에 대한 매수세를 몰아넣고, 상한가 기록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주중 2400선이 무너질 수도 있어 보이나 코스닥이 선전할 수 있음

주중에 2400 코스피가 무너질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완전한 하락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내수 진작을 위한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예멘의 경우 더 이상 미국에 대항하기 힘든 길로 가고 있어서 사우디와 그 주변 나라들로부터 공격 받아 홍해 해상권이 다시 미국 쪽으로 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잠시 무너져도 2350 밑으로는 안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현금을 준비한 사람은 2350 선에서 쇼핑하듯 주식을 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