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매크로 환경

미국도 시장 노이즈 때문에 주식 투자자들이 괴롭다

by 주식넘버원 2022. 10. 9.
300x250
반응형

4분기 시장 노이즈는 투자자들을 실망시킬 것 같다.
다우 지수가 1938년 이후 분기 시작 최고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 트레이더들은 저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너무 흥분하기 전에 시장 통계에 대해 자세히 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최고" 또는 "최악"으로 시작하는 헤드라인이 오늘날 금융 미디어를 지배하고 있다.
어느쪽으로 갈지.. 아무도 모른다. 정말 모든 이들이 시장을 바라보면서 자신들의 거의 모든 데이터 예측이 틀렸음을 경험하고 있다.
하락장에 폭락을 당하지 않고 시장에서 수익을 낼 방법은 뭘까?
노이즈와 실제 위기를 구분하면 된다.

진정한 신호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식별하는 것은 불가능
현재 S&P 500 지수는 2008년 말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2.5% 이상의 연속 상승을 기록하면서 이틀 상승으로 한 주를 시작했다.

당시 강세장으로 인한 큰 이익은 2008년 "신호" 클러스터 이후에 크게 나타났으나 이는 이 정보가 저점을 노리는 투자자에게 그다지 유용하지 않았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기에는 좀 그렇다.
정리해 보자. 2008년 9월에 연속적으로 2.5% 상승한 날이 두 번 있었다. 이는 그 약세장에서 상당히 이른 단계였습니다. 그러나 지수가 즉시 하방으로 강력하게 반전되었기 때문에 해당 이벤트를 매수하는 것은 명백한 패배자였다.

그런 다음 11월 말과 12월 초에 세 세트의 유사한 연속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이들은 장기 거래자들에게 유용했을 수 있는 저점에 충분히 가까웠을 것이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그 이익 직후에 매수했다면 약 5개월 후까지 돈을 벌지 못했을 것이다.

시장 역사를 더 거슬러 올라가면 2000년 닷컴 버블 붕괴 이후 2.5%의 2일 추력 신호가 두 번 발생한 것을 볼 수 있다. 2년 후인 2002년 10월 가격 바닥을 완벽하게 잡았다.

2022년 4분기로 돌아가 보자. 우리 모두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진정되어 연준이 금리 인상을 중단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 확신은 시장을 진정시켜 다시 꾸준히 상승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




지금  주식을 구매??. 미리 정의된 투자 또는 거래 계획에 따라 투자하는 경우에는 오케이다. 그러나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행동은 이 곰이 마침내 동면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헤드라인에 휩쓸려 유동성을 태워버리는 것으로 보인다.

불경기는 온다.
준비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