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LG에너지솔루션 소재 공급사들 중 Top 2

by 주식넘버원 2022. 1. 9.
300x250
반응형

LG에너지솔루션은 대한민국을 부국으로 만들어줄 차세대 캐시카우가 될 것인가?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원이 석유에서 2차전지로 바뀌고 있다. 마치 10여년 전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뀌던 시대가 생각난다. 노키아 LG가 몰락하고 아이폰 삼성이 뜨는 계기가 되었다. 그와 같은 꼴을 당하지 않으려고 GM, 포드 등의 자동차 회사가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테슬라가 이끄는 전기차 생태계가 형성되어 변화의 속도가 매 순간 가속되고 있다. 이 가속 패달의 역할을 하고 있는 전가차용 2차전지 배터리를 가장 잘 만들고 많이 만드는 기업 LG 에너지솔루션!!이 곧 상장된다. 이 회사가 승승장구할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공모가 25만원이 엄청나게 싸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다. 1주라도 배정 받으려면 엄청난 금액을 준비해야 하지만, 빚을 내서라도 받고자 준비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from 연합뉴스

 

 

돈이 너무 많으면 LG에너지솔루션을 한주라도 더 받으려 애쓰겠으나, 이렇게 인기 많은 회사와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올라가게 될 회사에 대해 고민하고 투자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한다.  우선 언론상에서 보아온 LG에너지솔루션 파트너사들 중 소재 관련 업체들은 하기와 같다.

 

TCC 스틸 : 원통형 캔 소재 납품. 원소재 공급

율촌화학 : 포장재 만드는 기술을 활용하여 파우치 필름 공급

알루코 : 배터리팩 하우징 

한농화성 : 전고체 배터리용 전해질 공동 개발 중

고려아연 : 전구체 합작서 설립 추준에 대한 뉴스가 있었음

쏠루스첨단소재 : 배터리 내 전지박

선성델타테크 : 배터리셀 보호 카트리지

엘앤에프 : 양극재 공급

대주전자재료 : 실리콘 음극재 

삼아알미늄 : 알루미늄박 

 

 

이중 LG화학이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에서 그룹내 회사에 의지할 수 없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할만한 기업을 2개만 추려 보았다. 범 LG가에 속하는 LX, LS, LIG, GS 등에서도 공급받기 어려우면서 기술력이 확보된 기업으로 보인다.

 

고려아연

 

고려아연
고려아연

이 회사 주식은 많이 오를 만큼 올랐고, 금속류는 비교적 낮은 단계 기술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전구체는 에너지효율을 좌우하는 양극재의 원료이며 고려아연은 합작사를 설립하여 LG에너지솔루션에 전구체를 납품한다. 국내 전구체 자급도는 20~25% 수준인데, 중국측에서 자원을 무기화할 수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했다. 삼성 SDI는 에코프로비엠과 합작으로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했고 LG에너지솔루션은 고려아연과 제휴하는 단계를 밟고 있어 신규 캐시카우가 확고해 보인다. 사업의 확장으로 동박류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가가 레벨업할 수 있다.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현재 LG에너지솔루션에 대주전자재료가 납품하는 소재의 양은 매우 한정적이다. 액상 전해질류를 사용하는 현 시스템에 대주전자재료 소재 기술은 다소 후발주자로 여겨진다. 그러나, 2차전지는 전고체 배터리로 갈수밖에 없다. LG화학이 엄청난 손해배상을 할수밖에 없었던 GM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액상 배터리로 인한 것이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고체로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며, 이때 충전 시간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내연기관 자동차가 주유소에서 주유하는 시간만으로 배터리 완충이 가능해진다. 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음극재 기술을 대주전자재료가 가지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독일 포르셰 전기차 타이칸에 납품했다. 세계에서 유일하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고체 배터리로 변화할 때 파트너는 대주전자재료 일수밖에 없다.

 

 

신기술이 나오면 많은 기업이 나온다.

그리고 주식시장이 열광한다. 

이제 그 열광이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로 모여지는 것 같다.

다음 단계는 이들 기업에 납품하는 Top Tier들에 대한 고민이다.

그래서 지난 몇개월동안 많은 소재 기업의 주가가 올랐다.

아직 승자가 결정되지는 않은 것 같다. 4배 이상 오른 종목들이 있으나, 더 오를 종목이 있는 것 같다.

많이 오른 종목이 차세대를 점령할 수 있는 기술적 선도성이 있지 않고,

확실한 고객 확보가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21세기 석유인 2차전지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할 업체 중에는 고려아연과 대주전자재료가 부가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캐파증설을 이루어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보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