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KCC는 모멘티브를 품고 2차 전지로 진격중

by 주식넘버원 2022. 1. 7.
300x250
반응형

페인트 업계들의 변신이 흥미롭다.

노루표페인트는 대주전자재료와 함께 특허를 등록하면서 2차전지 사업 진출에 대해 기대하게 하고 있다. 반면 페인트 업계 최대 강자 KCC도 변화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CC의 대표 사업인 실리콘 부문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KCC 사업내용 from KCC 홈페이지

 

 

 

 

 

 

KCC는 범현대가로 분류되는 기업이다.

창업주는 현정은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일으켰을 정도로 현대그룹에 대한 애착도 강하다. KCC가 창업 초창기 부여 받은 업무는 현대차 현대중공업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와 배의 코팅을 담당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KCC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페인트다. 가정에서도 노루표 제비표 못지 않게 KCC 도료를 많이 사용한다.

 

 

 

 

KCC 친환경 페인트 from KCC 홈페이지 

 

 

 

 

KCC의 강력한 캐시카우로 도료와 함께 인테리어 재료 관련 사업이 있다.

KCC 창호, KCC 내외장재 보온단열제는 이미 국내 마켓 탑티어에 속한다. 대기업의 자금력을 기반으로 HB마크 친환경 마크 등을 획득하여 중소기업과 차별화에 성공한 모양세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수급 불안을 유연하게 넘기면서 많은 매출을 올리기도 했으며, 전세계적인 인테리어 자재 수급 불안으로 영업이익의 획기적 신장이 예상된다. 

 

 

 

KCC 자동차 산업 진출 from KCC 홈페이지

 

 

 

최근 오너 경영체제가 견고해 지고 2세 경영이

본격화 되면서 KCC 캐시카우를 기반으로 신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소재 분야 투자다. 이미 전자/가전/전기 산업용 EMC (에폭시 몰딩 컴파운드)를 사업화 하여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으나 이를 능가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의 EV 배터리용 구조용 접착제, 실란트, 방열재 시장(2019-2025년) from BIS Research Inc

 

 

 

 

 

 

 

글로벌 실리콘 소재 기술력 1위 기업인 모멘티브를 인수하여 접착제, 기능성 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아직 발표를 하고 있지 않으나, KCC는 글로벌 실리콘 마켓 5대 기업으로서 미국 다우, 독일 바커, 일본 신에츠, 노르웨이 엘컴등과 경쟁하고 있다. 폴리우레탄/실리콘 첨가제 관련 내열성 내수성 향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차 내 고 내열성 고절연성 소재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차의 각종 전자장비 및 피복에 사용될 실리콘도 KCC에서 생산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 진입이 곧 가시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리콘카바이드웨이퍼를 적용한 전기차용 반도체 관련 산업이 커질 경우 더 큰 수혜가 예상된다.

 

KCC중앙연구소 소재연구 from KCC 홈페이지

 

 

 

그런데, 더 큰 시장으로 보이는 것은 2차전지용 실리콘 소재다. 이미 내연기관 자동차에도 고온에서 사용되는 접착제로 사업영역을 확대한 바 있는데, 자동차 배터리용 실리콘 접착제는 2차전지용으로 개질이 비교적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터리팩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모두 그룹 내 화학소재 업체들이 있어 KCC쪽으로 손을 내밀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나, 국내 기업 중 사업화할 수 있는 실리콘 접착제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는 KCC 뿐이며, 글로벌하게 모멘티브 실리콘을 운영하고 있어 곧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KCC 모멘티브 품고 2차전지로 from 소재넘버원

 

 

 

신기술이 나왔을 때 대부분 새로운 벤처 업체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신기술은 대기업 기반으로 커나간다. 신사업분야가 발현하면 1개 업체는 클 수 있으나 그 다음에는 체계를 갖춘 대기업이 캐시카우로 키우게 된다. KCC는 2차전지 관련 업체로 분류되고 있지 않고, 매우 조심스럽게 2차전지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지 않다. 홈페이지에도 자세한 기록이 없어 조심스럽다. 그러나 KCC 실리콘 및 화학 소재 기술은 국내외 접착 관련 사업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맨파워나 연구 역량이 매우 놓다. 조만간 실리콘 기반 2차 전지 소재 관련 성과가 나오면 KCC가 한단계 더 레벨업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