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이차전지 장비주 나빴다. 에이프로, 피엔티만 버팀 TOP6 움직임

by 주식넘버원 2023. 4. 1.
반응형

지난주말 이차전지 장비주 움직임이 나빴다.

지난주 이차전지 전체가 선전했으나 아직 장비주...

이차전지 관련주 특히 소재 관련한 주식은 끝없는 상승을 보였다.

그런데, 장비주는 좀 좋지 못했던 것 같다.

특히 금요일 엠플러스는 -12.67%를 기록했다. 애석한 일이다.

이차전지 장비주 혼조 양상

이차전지 장비주 에이프로, 피엔티는 선전하고 있으나 디이엔티, 하나기술, 브이원텍, 엠플러스는 좀 좋지 않은 모양을 보였다.

앞으로 장세가 쉽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다. 종목 차별화라고 말하기에는 실적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다.

1. 에이프로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응용 범위를 확장하여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 추진 중이다.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를 공급하기도 한다.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동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한다. 무상증자 이후 주가가 반등을 제대로 하지는 못했다. 그런데, 이번에 피봇한다면, 괜찮은 그림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

2. 피엔티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이다. 그 안에 더 좋은 것은 대한민국 최고의 롤 투롤 기술 업체라는 점이다.

 

2차전지 소재 다음은 장비주! 역사는 반복! 2차전지 장비주 TOP7

2차 전지 관련 악재가 뚤렸다. 이제 테슬라가 한동안은 배터리 내재화를 포기할 것 같다. 그래서 배터리 업체들은 증설에 한창이다. 2차전지 장비주 실적이 올해 3분기 더 개선될 전망이다. 국내

no1material.tistory.com

3. 디이엔티

디이엔티는 LCD, PDP, OLED 등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중요한 핵심기술인 공정기술과 장비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제작 및 판매하는 종합 장비 제조 업체다. PDP Prober는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기술 및 품질경쟁력으로 중국업체에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LCD 제품에 국한하지 않고 태양광장비, 2차 전지, AMOLED장비 등 신제품 개발에 최우선 목표를 가지고 연구개발에 투자중인데... 곧 2차전지용 장비 수주가 늘어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

4. 하나기술

하나기술은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국내 2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다. 

 

하나기술 EV 관련 홈페이지 캡쳐

 

주력사업인 2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사실상 이 기업이 주도주가 되어야 2차전지 장비주가 많이 오를 수 있을 것 같다.

 

하나기술의 홈페이지

5. 브이원텍

머신비전 및 화상처리를 통한 디스플레이 검사 S/W 개발 및 장비를 제작하는 동사는 국내외 디스플레이 고객사(LGD, Tianma, CSOT, GVO, Semipeak 등)에 LCD/OLED 압흔검사장비 등을 공급한다. 또한 2차전지 배터리 장비에 사용되는 검사시스템 및 검사장비의 개발 및 제조 사업 영위 중이다. 2차전지 관련 장비가 주력은 아니다.

6. 엠플러스

2003년 4월 설립된 동사는 이차전지 제조장비 중에서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다. 동사는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태동기부터 미국의 A123 Systems와 협력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조립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성공한 이력이 있다. 국내 기업과의 고객사 연결이 필요해 보인다.

 

장비주가 놀랍게 오르기는 좀 쉽지 않아 보인다.

장비주는 논리적으로 한번 세팅하면 수주를 또 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지금 확장기 인데... 장비주가 쉽게 오르지 않아 ... 좀 안타깝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