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반도체 소부장 대표 성장주 주성엔지니어링

by 주식넘버원 2022. 2. 24.
300x250
반응형

2022년 성장주의 부진

 

2022년 성장주는 매우 부진하다. 2021년까지 많은 주식들이 성장주 중심으로 종합주가지수를 올렸는데, 올해는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성장 주식이 잘 보이지 않는다. 2020년대 코로나와 함께 주식을 시작한 주린이들은 매우 당혹스러운 상황이다. 이제 바닥이다 싶어 사면 떨어지고 1층인 것 같아 사면, 지하 10층까지 내려간다. 주식 시장의 엄청난 변동성으로 더 이상은 주식을 하지 않겠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작년 6월 가정 주부들까지 주식시장에 들어와 수익률을 자랑하던 때와 사뭇 다르다. 요즘은 고수들이 잠시 주식을 쉬겠다고 선언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그만큼 어려운 시장이고, 특히 성장주의 부진이 아쉬운 시점이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이 어려운 시장에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장비 관련 기술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021년 비약적으로 규모가 커지고 있다.

 

반도체 장비 기업 시작하여 디스플레이 장비 개발로 외연을 확장함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칩 및 패키지의 설계 서비스, 수동소자의 제조, 조립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5년에 설립되었고, 1999년 상장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 제조 업체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전방사업 고객사 증설 여부에 따라 매출이 고무줄처럼 늘고 준다. 2010년대에는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증설이 늘면서 디스플레이용 장비 매출이 60% 가까이 차지한 적이 있었으나, 2020년대 들어 반도체 특히 시스템 반도체용 장비 매출 증가세가 확연하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미국 진출에 맞춰 장비 수출도 기대되고 있다.

 

최초 국산화 장비 기술 보유

 

주성엔지니어링은 100% 수입에 의존하던 LED 제조 핵심 장비인 GaN MO CVD(Gallium Nitride Metal Oganic Chemical Vapor Deposition, 갈륨질화물 소재를 활용해 원자 크기의 아주 얇은 필름을 웨이퍼 위에 깔아주는 기술로 OLED 부품으로 쓰이는 시스템 반도체의 새로운 표준)의 국산화로 OLED 디스플레이 시장 진입에 성공했으며 LG디스플레이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사업부에 원자층 증착장비 (ALD)를 공급하여 시장 확장에 노력 중이다. 

 

 

반도체 미세공정 장비 기술 보유

 

반도체 장비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외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는데, 주 수요처는 SK하이닉스이다. 최근 메모리반도체 업황이 개선되고 있어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특히 미세공정 전환 투자가 진행될수록 주성엔지니어링 장비 수요가 증가한다. 파운드리와 시스템반도체 공정에도 장비를 공급하고 있는데, 양이 많지는 않으나 중국향으로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장비 매출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어 미래에 대한 기대가 더 크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방산업 업황개선으로 성장이 기대됨

 

한동안 주성엔지니어링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반도체 업황이 다소 흔들렸고, 디스플레이 산업이 지지부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고 있으며, 일본 낸드플래시 업체의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SK하이닉스 및 삼성전자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주성엔지니어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성장주는 높은 기술력이 있으나 아직 업황이 개선되지 않아 기다리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미세공정 장비 업계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사들과의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앞으로 성장성이 더 기대되는 기업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