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LG 그룹 디스플레이 슈퍼사이클 타나?

by 주식넘버원 2022. 3. 23.
300x250
반응형

LG그룹 스마트폰 사업 및 태양광 사업을 접다! 그러나 디스플레이는 계속!!

LG전자 주식은 거의 십 년 동안 엄청난 어려움에 쌓여 있었다. 스마트폰 출시 족족 망하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는 어마어마한 적자까지 내며 LG그룹 전체를 힘들게 만들었다. 어느 회사도 구매하려 하지 않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는 이제 없다. 구광모 회장은 과감히 적자 사업을 정리했다. 올해는 갑자기 태양광 사업을 접는다고 발표했다. 지속적인 적자에 허덕였으나 비교적 적자 규모가 크지 않았던 터라 상당히 의아해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러나 경쟁적 없는 것은 과감히 도려내고 역량을 어딘가에 집중하려는 LG그룹의 리더십에 박수를 보내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의아하게도 막대한 적자로 매우 힘들었던 디스플레이 사업은 지속하려는 의지가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누적 적자가 엄청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끌고 가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LG디스플레이 사장 "삼성에 올레드 공급 가능성 열려 있다."

세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LG디스플레이는 중국의 저가 LCD 공장에 밀려 사업 영역이 매우 축소되고 기업 자체가 매우 어려운 상황속에 빠지기도 했다.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코로나 하락 이후에도 좀처럼 예전에 영광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 LG 그룹의 폐쇄성으로 그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LG디스플레이 패널만 사용하는 LG 텔레비전의 이미지가 강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삼성 올레드 공급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라는 회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 삼성전자는 올레드 TV 시장 재진출에 맞게 패널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올레드 패널의 경우 공장 증설에 1년 가까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삼성 입장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아니면 중국산을 써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LG디스플레이는 발 빠르게 먼제 제안하는 것 같다.

 

 

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캡쳐

 

LG전자 올레드 대세화 가속! 최다 라인업 22종 판매

LG전자 TV는 기술 좀 알고 화질 좀 아는 사람이면 모두 최고로 생각하는 디스플레이다. 올해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의 세계 최고 OLED 기술을 바탕으로 22종의 TV 라인업을 구축했다. 작은 42"과 97"까지 고루 라인업을 구축하여 모든 TV 수요자들을 흡수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올해 22년 늦은 가을 카타르 월드컵이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TV는 세계인의 필수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회에 LCD에서 OLED로 TV 교체를 단행하는 시발점이 되도록 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으로 보인다.

 

 

LG 미국 AI 리서치 센터 신설

화질이 LCD에서 LED로 넘어가는 필수 요소가 될까? 화질은 사람마다의 개인 취양이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정확히 어느 TV가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없다. 그러나, 화질을 상황에 따라 눈에 편하게 맞춰준다면 그이야기는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AI 기반 화질, AI 기반 서비스, 자동화 등의 시스템을 만들 경우 그 매출은 강력하게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LG는 동시 다발적으로 이 일을 해 나가고 있다. 삼성이 상속 문제로 고민하던 사이 LG는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이다. 

 

디스플레이 슈퍼사이클 가능성

LG전자, LG이노텍 등 자동차 전장화 관련 사업이 자동차 산업이 지지부진해 짐에 따라 앞날이 그렇게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전기자동차로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어 기존 내연기관 관련 부품 공장을 증설할 수 없는 협력업체들의 사정으로 전장 부품 관련 산업은 올해와 내년에는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사이의 공백을 채워줄 산업이 필요하다. LG는 그 산업이 디스플레이 산업이라고 생각한 듯 하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증설을 망설인 사인 채산성 문제로 늘렸던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 공장 증설이 신의 한 수처럼 되고 있다. 중국의 디스플레이 업체 중 OLED를 LG, 삼성만큼 만들 수 있는 회사는 없고, OLED의 수율은 현재까지는 LG디스플레이를 따라올 공장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 코로나 지속, 월드컵 등 호재가 기다리고 있다. 슈퍼사이클 오지 않을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