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KODEX 2차전지산업 ETF 투자종목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Top11

by 주식넘버원 2022. 6. 3.
300x250
반응형

 

KODEX 2차전지산업 ETF를 통해 배우는 2차전지 종목

KODEX는 삼성자산운용에서 ETF를 출시할 때 붙이는 이름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자산운용사 중 하나인 삼성자산운용에서 만든 산업군 내 종목은 주가 섹터 검색 및 종목 분석 시에 꼭 참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2차전지산업은 짧은 시간에 큰 수익을 주고 있어 그 종목과 수량을 잘 파악하여 투자에 참고하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22년 6월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는 삼성SDI를 19.88% 담고 있으며, 2차전지 업체, 2차전지 소재업체, 2차전지 장비 업체 등 골고루 담겨 있다. 

 

 

KODEX 2차전지산업 투자종목정보(from 삼성자산운용)

삼성 SDI

삼성그룹에서 에너지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법인이다. 삼성SDI는 크게 에너지솔루션 사업부와 전자재료 사업부로 나뉜다. 에너지솔루션 사업부 매출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소형전지, 전기차용 전지, ESS 등 리튬이온 2차전지를 제조 판매한다. 스마트폰 2차전지는 삼성전자라는 가장 큰 고객을 가지고 있어 사업을 매우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물적분할 이슈로 많은 주주들에게 손실을 입혔던 적이 있다. 그러나, 삼성SDI의 경우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합병 및 분할 이슈로 내홍을 크게 격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계열사 분리는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삼성자산운용에서도 이점을 높이 평가하여 포트에 가장 많이 담고 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정유부문과 2차전지부문의 사업을 동신에 영위하는 기업이다. LG화학과 기나긴 특허 분쟁에서 폐소하였으나, 북미 공장을 선재적으로 준설하여 미국 대통령 바이든까지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이 화해하도록 했다.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 2차전지를 주로 생산하며, 박스형과 원통형 관련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포드와 합작으로 더 큰 공장을 준설하고 있으며, 포드 T-150에 들어갈 배터리를 공동연구하고 사업 영역을 더 확대하고 있다. SKon을 물적분할하여 배터리 사업은 별도법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물적분할 상장까지 진행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금이 부족할 경우 언제라도 상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

세계 최대 2차전지 업체인 CATL과 겨룰 수 있는 대한민국 시가총액 2위 업체다. 테슬라향 원통형 배터리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LG화학을 통해 거의 모든 2차전지용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술력에서는 배터리 3사중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가 더이상 철강만을 제조하는 기업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회사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사업과 음극재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캐파증설에 가장 적극적이어서 곧 국내뿐 아니라 해외 매출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을 제외하고 가장 큰 2차전지 소재업체이다.

 

 

에코프로비엠

코스닥 상장사 중 가장 시가총액이 큰 기업이다. 에코프로에서 양극재 파트를 나눠 독립한 기업인데, 현재는 에코프로 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양극재 관련 기술이 독보적이며, SK이노베이션 납품을 시작으로 국내외 2차전지 업체 고객사들을 견고하게 가지고 있다.

 

SK아이테크놀로지

2차전지 분리막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세계 최초로 5마이크로 박막 제품을 개발하였다.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를 시작하여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2차전지 사업 외에도 Flexible Display용 신소재도 개발하고 있는 기술 중심 기업이다. 

 

 

엘앤에프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 소재 제조 기업이다. 스마트기기 및 ESS용 2차전지에 주로 적용되었으며, 이 매출 및 영업이익을 기반으로 자동차용 소재를 개발했다. 테슬라에 적용되어 매출 신장이 이뤄지고 있다. 테슬라 생산량과 엘앤에프 주가는 거의 비례하는 것 같다.

 

에코프로

KODEX 2차전지산업에 있는 기업 중 드물게 지주사다. 에코프로는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및 대기환경 플랜트 관련 환경사업과 2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를 생산했다. 이중 양극소재 사업은 에코프로비엠으로 분사하여 물적분할 하였고, 대기환경 관련 사업은 에코프로에이치엔으로 인적분할 했다. 

 

SKC

2차전지에서 가장 비싼 소재인 동박을 만드는 기업이다. 2차전지 내 들어가는 동박 관련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과감하게 M&A를 진행하는 등 전략사업으로 2차전지용 동박 생산에 매진하고 있다. 기술력도 인정받아 국내 3사 외에도 해외 매출 비중이 매우 높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2차전지 음극 집전체용과 전자제품의 핵심인 전자회로도의 부품 포일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그러나 일진그룹이 감내하기에는 너무 큰 투자비로 인해 다른 대기업으로 매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피엔티

동박과 2차전지 소재가 오차없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동박이 매우 얇고 소재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2차전지 롤투롤 공정용 장비는 매우 진입장벽이 높다. 피엔티는 다년간의 디스플레이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2차전지용 장비 제작에 성공하였고, 2차배터리 3사 및 해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매출을 늘리고 있다.

 

 

 

 

2차전지산업은 대세 "KODEX 2차전지산업"은 좋은 투자 방법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차전지산업은 대한민국 최고 2차전지 산업군 내 기업들을 포트에 담고 있는 매우 우수한 ETF이다. 작년 하반기부터 오르고 있는 2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인해 수익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전기차 생산이 늘어날 경우 각 기업의 실적이 개선되고 ETF 성장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에 직접 투자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려 할 지라도 전문가들이 수학적으로 만들어 놓은 2차전지 섹터 지수와 연동하는 KODEX 2차전지산업을 참고하면, 더 좋은 수익률을 얻게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