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일론머스크가 테슬라 주식을 모두 인수할수도

by 주식넘버원 2023. 1. 24.
300x250
반응형

테슬라가 다시 연일 급등 중이다. 고점 대비 33%까지 급락했던 1/3토막 주식 테슬라가 반등한 것이다. 저점 대비 40%까지 상승했다. 테슬라 실적발표는 1월25일 이다.

테슬라 실적은 나쁠 것... 같은데, 최근 급등 

최근 몇 달 동안 거리에서 보기 드문 테슬라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은 자동차 회사의 펀더멘털에 대한 수많은 적신호와는 다른 경향을 보인다.
Tesla는 2022년 배송 증가율이 39%라고 보고했는데, 이는 애널리스트의 예상치를 크게 빗나갔고 회사 자체 목표였던 50%에도 미치지 못했다.

 

 

가격 인하 정책


그리고 이달 초 Tesla는 미국에서 모델 3 기본 버전의 가격을 $43,990로, 모델 3 Performance 버전을 $53,990로 인하했다. 모델Y는 이전 가격보다 약 $13,000 저렴한 $56,990로 인하 됐다. 이제 양떼기 장사로 전환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 정도의 가격 인하다.

최근 중국, 일본, 한국에서 실적이 급감하고 있는데, Tesla는 경영 위협에 맞서 수요를 다시 불붙일 방법으로 가격인하를 선택했다. 미국의 할인도 실시하여 판매 붐을 다시 달아오르게 하려고 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가격 인하가 이윤에 부담이 되더라도 수요는 촉진시킬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줄어드는 마진을 개선하기 위해서 고객에게 더 많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펀더멘털은 앞으로 좀 더 낙관적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실적발표는 1월25일 이다.

 

일론머스크의 오너리스크

그럼에도 불구하고 Tesla 주식은 Elon Musk의 기행 때문에...  흔들릴 때가 많았다. Twitter 소유주로 일론머스크가 활동하는 기간 동안 테슬라 주가는 1년 전 기준으로 54 % 급락했습니다.

웨드부시(Wedbush) 애널리스트는 올해는 테슬라가 다음 성장 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해가 된다면 꾸준한 성장을 구가할 것이지만, 머스크가 내리막길을 주도하여 계속 하락할 것이라 말했다. Dan Ives는 이번 달 고객에게 좀 더 머스크의 리더십이 필요한 때인데... 그가 잘 안움직일 것 같다는 늬양스를 전했다.

 

당당한 일론머스크

Elon Musk는 Tesla 주주를 속이는 것을 '절대' 원하지 않았다고 말하며 자신은 거짓말로 속이면서 경영할 수도 있지만,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매도자들에게 강한 메세지를 전달한 것이다. 주주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발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는 어제 청문회에서 테슬라 주식을 다 사서 비공개화 할 수도 있다고 했다.

 

 

테슬라 주식으로 엄청난 손실을 봤다는 투자자들을 향해 일론머스크는 그 주식을 자신이 다 사겠다고 했다.

Elon Musk는 Tesla Inc.를 인수할 자금이 있다고 한다. 그의 이 한 문장이 TSLA를 7.74% 급등하도록 했다. 그는 2018년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 펀드와 로켓 회사 SpaceX에 대한 자신의 지분으로 자금을 조달하면 충분한 돈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다.

머스크는 자동차 회사를 비공개로 전환하겠다고 제안한 트윗 때문에 돈을 잃었다고 말하는 투자자들이 제기한 소송 때문에 법원에 섰다. 여기에서 그는 당당하게 "스페이스X 주식만으로도 자금이 확보되었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테슬라 실적발표는 1월25일 이다.

Musk는 Tesla를 비공개로 전환할 가능성을 말한 이유는 분명하다. 2018년 7월 말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인 Public Investment Fund의 대표들을 만났다. Tesla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가격은 해당 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았으며 서명된 문서도 없다고 Musk는 증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스크는 회의가 "완료된 거래"라고 생각하고 자리를 떠났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자신의 회사는 이제 자신과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비공개로 소유하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테슬라 비공개 주식으로 바뀌나?

"정말, 절대적으로 분명한 것은 그들이 Tesla를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을 절대적으로 지지한다."라고 일론 머스크가 밝혔다.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서 진행 중인 집단 소송은 4년 전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트윗을 중심으로 회사를 비상장으로 전환할 가능성과 개인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에 미친 영향을 폭로했다. “Tesla를 420달러에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자금 확보”라고 당시 Tesla의 회장 겸 CEO로 재직하던 머스크는 2018년 8월 7일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그는 나중에 “투자자 지원이 확인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물론 2018년도와 지금은 상황이 다를 수 있다.

어떤 문서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일론머스크의 주장 때문에 법원의 결정이 뒤집히기는 어렵다.

하지만,

일론머스크와

당시 투자자는

테슬라 1주 가치를 420달러로 봤다는 것이 긍정적이다.

물론 그때 당시는 1/5 주식 분할 전이어서 

지금의 주가 가치보다 낮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일론머스크의 비공개 전환 시도가 있었고, 지분에 대한 여러 가능성이 더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곧 발표될 테슬라 실적... 

테슬라 실적이 1월 25일 발표될 예정이다.

예정
2022 4분기1월 25일에 예정됨
EPS (USD)
예상
1.11
 
 
수익 (USD)
예상
242.42억
 
 
이때 실적에 비트하면 급등을 또 할 것이다.
그런데 이때 비트하지 못하면
바로 공매도의 어마어마한 공격을 받을 것이다.
테슬라 실적발표는 1월25일 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