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AI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엔비디아 GPU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 엔비디아의 반도체 구동으로 인공지능 구현이 더 빠르게 잘 운용된다. 인공지능 프로그램 언어 라이선스까지 가지고 있는 엔비디아가 얼마나 더 오를지 가늠이 안된다.
엔비디아 140달라에서 384달러까지 폭등하다
엔비디아가 AI가 구축 가능한 시스템인 GPU 시스템 매출이 급등하면서 세계적인 엔비디아 열풍이 불었다.
미국 주식을 가진 사람 중 엔비디아를 가졌냐 못 가졌냐가 에코프로비엠을 가졌냐 못 가졌냐로 나뉘어 엄청난 차별화가 발생했다.
엔비디아가 오르니 그와 관련된 한국 주식들도 움직이고 있다. 이수페타시스, 셀바스 AI, 코난테크놀로지, 싸이랩이 급등 중이다.
대한민국 증시 엔비디아 관련주로 오르다
대한민국 증시의 장점은 거의 모든 산업과 관련된 기업이 있다는 것이다. IT, 반도체, 2차 전지, 조선, 철강 심지어 자원 관련 종목도 있다. 엔비디아 관련주로 뜨고 있는 종목들의 움직임이 너무나 좋다.
1) 이수페타시스
이수페타시스는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인 인쇄회로기판(PCB)을 전문으로 생산한다. 한국 이수페타시스 본사는 3개의 공장 및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역별로는 해외 총 2개의 생산기지(미국, 중국)을 보유, 2개의 자회사와 2개의 손자회사를 두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좀 복잡한 경영 구조가 신경 쓰이긴 한다. 그런데, 오너가에 대한 것이므로 오히려 기업의 장기 성장성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이수페타시스의 기술력으로 MLB(Multi Layer Board)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18층 이상의 고다층 기판을 데이터센터 서버를 설치하는 글로벌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
엔비디아도 고객이다. 미주 고객사들 위주로 비중국 업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견조한 수주에 기반한 실적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인다.
핵심은 AI 서버에 들어가는데, 사용량이 기존 서버 대비 5배라는 점이다.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
2) 셀바스 AI
2009년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이다. 셀바스 AI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다.
유상증자 권리락으로 빠졌으나, 다시 오를 것이 기대된다.
주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음성합성 기술은 최근 매출이 생기고 있다. 클로봇과 로보케어의 자율주행 안내로봇, 데일리케어 로봇, 인지훈련 로봇 등에 셀바스AI의 음성합성(Selvy TTS)이 적용됐다.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음성합성이 공급돼 다양한 국적의 사용자를 위해 서비스 중이다. 국내 1위 B2B(기업간 거래) 로봇 서비스 기업 클로봇의 자율주행 안내로봇은 병원, 박물관, 백화점 등 각 기관의 사용 환경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셀바스 AI의 음성합성 등 음성기술을 통해 박물관 내 전시해설(도슨트) 서비스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AI 관련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오를 수 있는 주식이다.
3) 코난테크놀로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 [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매출을 내고 있는 기업이다.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한다.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의 AI 기술은 챗GPT의 기술적 바탕인 ‘초거대 생성 AI’와는 성격이 약간 다르다. 챗GPT가 보고서 작성, 코딩, 작사 등 여러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 AI(General AI)’라면 코난테크놀로지의 AI 서비스는 개별 분야에 특화된 ‘좁은 AI(Narrow AI)’다. 챗GPT처럼 곧장 하나의 완결성 있는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 탑재된 것도 아니다. 하지만 각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형태의 ‘맞춤형 AI’를 정밀 디자인(fine tuning)해 제공한다는 점이 코난테크놀로지의 특장점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문자, 음성, 영상 3개 분야에 걸쳐 오픈소스가 아닌 자체 AI 기술을 갖고 있고, AI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도구인 ‘프레임 워크’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현재 코난테크놀로지는 2500곳 넘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엔 공공기관, 대기업이 다수 포함돼 있다. 대표적 예가 행정안전부(행안부)와 국세청이다. 행안부에는 ‘코난 서치’로 23억 건 이상 정보공개청구 문서를 검색하는 엔진을 만들어 납품했고, 국세청 웹사이트 홈택스의 챗봇에는 ‘코난 챗봇’이 적용됐다. 대기업 중에선 롯데백화점에 ‘코난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고객 위험 관리 시스템 ‘VOA 시스템’을 구축해 제공했다. SK하이닉스의 사내 ‘통합 업무 지원 챗봇’도 코난테크놀로지가 제작했다. 이 밖에 대한민국육군,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도 제휴를 맺었다. ‘코난 왓쳐’로 영상 속 적군을 식별하고 항공기의 고장 및 사고를 사전에 감지하는 것이다.
코난테크놀로지의 성장세는 실적에서도 나타난다. 코난테크놀로지의 매출은 2018년 108억4900만 원, 2019년 123억 7100만 원, 2020년 140억 100만 원, 2021년 178억 4900만 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2020년 10억 원, 2021년 22억 원가량 흑자를 냈다.
일시적으로 최근 적자를 냈다. 그렇지만, 지금도 매우 높은 수준의 기업 성장을 이루고 있다.
4) 씨이랩
2010년 설립된 씨이랩은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전문 기업이다. 대용량 영상 데이터의 분석 및 가공, 활용에 특화된 기술을 인정받아 2021년 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주요 사업은 △AI를 통한 실시간 대규모 영상 분석(X-AIVA) △AI 학습용 가상 데이터 생성(X-Labeller, X-GEN)과 유통△GPU 활용 최적화(Uyuni)이다. AI 컴퓨팅 분야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NVIDIA)의 GPU에 자사 설루션 ‘우유니(Uyuni)’를 탑재해 판매하는 애플라이언스 사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가상 데이터 구축에는 씨이랩의 가상 데이터 생성 솔루션 ‘X-GEN(엑스젠)’이 활용된다. X-GEN은 AI 학습에 필요한 가상의 영상 데이터를 고속으로 생성, 증강하는 소프트웨어다. 가상 데이터를 통해 로봇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학습할 수 있다.
씨이랩은 △네이버랩스 △언맨드솔루션 △미디어그룹사람과 숲 △바운드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 각 분야 전문성과 수행 경험을 확보한 기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올해 6월부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데이터 품질 검증 등 막바지 작업에 몰입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는 ‘AI-허브’를 통해 공개된다. 이번 학습 데이터를 통해 배송로봇뿐 아니라 주차, 청소, 경비 분야 등 실내외 비도로 환경을 기반으로 운행되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엔비디아가 AI 자금을 다 빨아가지 못한다. 국내외 AI 관련주를 잘 살피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올랐다.
오른 폭이 장난 아니다.
엔비디아 상승은 정말 엄청나다. 시가 총액이 1279조원이다.
올초 시가총액은 600조원이었다.
이 성장세를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제 이 엔비디아가 스치기만 하면 2배는 오를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AI 인공지능으로 폭등한 엔비디아 관련주 이수페타시스 셀바스 AI 코난테크놀로지 씨이랩 등의 상승이 기대된다.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든 매카시 부채한도 협상 잠정 합의!! 이제 좀 편해질 예정 (10) | 2023.05.29 |
---|---|
5월 기대주 주성엔지니어링, 레이크머티리얼즈, 유니셈, 네패스, 두산테스나 결산 및 6월 기대되는 주식 한국조선해양, 와이지엔터, 기아, 에스엘, 유한양행 (11) | 2023.05.28 |
AI 시대 가장 유리한 기업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바이브컴퍼니 (10) | 2023.05.24 |
대우조선해양 이제는 한화오션 이란 이름으로 다시 시작한다 (12) | 2023.05.24 |
유니온과 같은 희토류 관련주 꾸준히 좋기는 어렵다. (10) | 2023.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