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브이원텍 2차전지 장비 대장주 후보

by 주식넘버원 2022. 1. 14.
300x250
반응형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면 많은 도전자가 등장한다. 전기자동차 산업이 본격화 되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테슬라가 본격적으로 차량 생산에 들어가고, 중국에서 전기차 수요가 폭발하면서 전기차의 핵심인 2차전지 산업 기대감이 커졌다. 1단계로 LG전자,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올랐고, 2단계로 애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컬, 대주전자재료 등의 2차전지 소재주가 올랐다. 3단계로 부품과 장비주가 오르고 있다. 대장주가 누가 될 것인지 기추가 주목된다.

 

브이원텍

 

브이원텍은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유통, 자문 및 유지보수업 등의 사업을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중소기업이었다. 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에 뛰어 들면서 기업의 규모를 갖추고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는 회사다. 소프트웨어 기반 업체 답게 검사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검사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통해 디스플레이와 2차전지용 장비 제조 회사로 분류된다.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제조 업체

브리원텍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중 암흔검사 장비 등을 만든다. 본 장비는 현미경을 사용하는 비전 시스템으로 구성이 있는데, 도전볼의 수량, 강도, 길이 및 분포 등을 측정하여 COG, FOG 등의 본딩을 자동으로 판별해 준다. 주로 자동 초점 기능, 스캔속도, 해상도 구현 등을 검사하여 판별하는데 IR(적외선) 검사 방식으로 COG 얼라인 ±1μm 실현하여 차별화된 성능이 구현된 장비이다. LG디스플레이와 같은 LCD, OLED 제조 업체들이 주요 고객이다.

 

2차전지 검사장비 제조 업체

브이원텍은 2차전지 제조 공정 중 Align 및 검사 AOI 관련 장비를 제조한다. 생소한 공정이지만, 배터리팩을 생산할 때 배터리 부품을 라미네이션, 스태킹, 폴딩 하는 과정에서 Align 및 검사 AOI 장비가 불량을 디텍팅하여 불량률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2차전지 완제품 제조 전 탭비전, 실링비전으로 크랙을 검출하여 판매 후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는 장비이다.

 

2차전지 장비주로 관심 집중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은 증설과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자금 확보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증설이 진행될 경우 장비 제조 업체들은 특수를 누릴 가능성이 높고 LG그룹과 깊은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있는 브이원텍에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발표된 투자 금액만 10조윈이다. 오창 공장 건설, 북미 공장 건설 및 폴란드 공장 증설은 브이원텍의 매출과 순익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전고체 배터리로 기술 트렌드가 바뀌어도 탄탄한 매출 구조

수년 후의 발생할 일로 여겨지지만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로 인해 현재 2차전지 산업의 구조가 바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해액 제조 업체들의 경우 전고체로 바뀔 경우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어 2차전지 소재업체들의 경우 미래가 완전히 밝지만은 않다. 그러나 검사 장비 업체인 브이원텍의 경우 오히려 배터리 내 크랙 여부 판별 기술 일반화로 인해 수요가 더 증가할 가능성이 더 높다.

 

 

브이원텍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 검사장비로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LCD 디스플레이 증설이 줄고,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이 열리지 않는 환경적 요인으로 긴 시간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2차전지 산업의 태동은 당사에 새로운 기회였고 발빠르게 도전하여 결실을 맺고 있다. 회사의 규모는 작으나 관련 산업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고 지속가능한 캐시카우가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