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에 대한 견해

한화솔루션이 물적분할 해도 오를까?

by 주식넘버원 2022. 1. 14.
300x250
반응형

한화솔루션은 2020년 스타 주식 중 하나였다. 자회사인 한화큐셀은 유럽을 기반으로 태양광 에너지 사업화에 성공했고, 기술력이 축적되면서 세계 TOP 태양광 사업체로 성장했다. 투자자들은 한화솔루션의 결단력과 투자에 박수를 보냈고, 주가는 거의 수직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21년도에는 한화솔루션이 과감하게 포기했던 폴리실리콘 가격이 폭등하고 중국 태양광 산업이 주춤하면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다. 겨우 상황이 반전되는 것 같았던 지난 초겨울 한화솔루션은 물적분할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한화솔루션 주가가 적정한 지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한화솔루션 from 홈페이지

 

대한민국 석유 화학 산업 발전의 리더_케미칼 부문

한화솔루션은 크게 세 부문으로 나뉜다.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은 1965년 설립되었다. 국내 최초로 PVC를 생산하였고 폴리에틸렌 중 LDPE와 LLDPE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염소와 가성소다의 기초 화학제품도 제조하고 있는데 생산 규모가 매우 커서 체산성이 좋아 근래에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은 안정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고부가가치 플라스틱 소재 사업화로 영업이익을 높이고 있다. 태양전지 시트용 EVA 개발 사업화, 고전압 전력선용 컴파운드 사업화는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의 기술력을 미루어 짐작하게 한다. 전선용 컴파운드의 경우 세계 3대 메이커로 성장 하였으며, 2030년까지 전 세계적인 전력체계 변화로 매출이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제품 개발, 신성장사업 발굴_한화큐셀

Q CELLS는 친환경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매출을 늘려 나가고 있다. 가정용 태양광 에너지 토탈솔루션, 상업용 솔루션 및 대규모 인프라 구축용 솔루션까지 보유하고 있어 그 성장성이 기대된다. 대규모 인프라 구축 사업은 미국 캘리포니아 The beacon solar Energy project를 통해 구축된 바 있는데 2017년 구축되었고, 태양광 솔루션을 제공하여 면적 4,046,856 제곱미터 공간에 108.0 MWp의 전기 생산 설비를 구축했다. 앞으로 더 거대한 전력 단지를 구축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대체 불가능한 고기능/경량복합 소재 글로벌 No 1 도전_한화첨단소재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은 경량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매출 증대 중이다. 국내 외에도 북미, 유럽, 중극 현지 생산/연구개발 체계가 구축되어 있고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사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수소저장 탱크 개발은 2050년 탄소 중립을 앞당길 수 있는 첨단 사업으로 수소전기차, 수소 에너지 발전소 등에 사용을 압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은 소재 선별, 배합, 부품 제조, 상품화의 전 과정에 대한 노하우가 있으며, 경량복합재료 분야의 우수한 연구진을 보유하고 있어 현대기아차 등과 함께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사업 부문은 주요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지는 않다. 주요 캐시카우는 케미칼 부문으로 전세계가 전쟁의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는 한 큰 매출과 안정적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 한화큐셀의 경우 케미칼 부문이 주는 좋은 영양분을 먹고 자란 아직 작은 유니콘 한마리에 불과하다. 2022년 PVC, PE 등의 공급부족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인한 매출 증대, 고전압 전력선용 소재 공급에 대한 수요 증가로 영업이익 증대가 예정되어 있어 사상 최대 매출이 기대된다. 좋은 기업이라고 좋은 주식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한화솔루션은 좋은 기업인 것은 확실한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